휴양림생태조사

휴양림생태조사 | 휴양림소개
홈 > 휴양림소개 > 휴양림생태조사
자연휴양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연요소는 나무와 풀, 깨끗한 물과 공기, 흙, 야생동물이다. 따라서 금봉자연휴양림의 가장 큰 재산인 이들 자연 요소를 정확히 조사하고 파악하여, 생태적 자료를 확보하고, 향후 자연휴양림의 생태적 이용, 문화적 이용, 교육적 이용에 대한 대비와 함께 친환경적 관리를 위한 실태조사를 한 결과물중 야생화.약용식물.야생동물에 대하여만 소개키로 한다.
야생화는 삭막한 도시화와 경제개발의 뒤안길에 묻힌 또다른 우리문화로 인식되면서 근래에 많은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이제는 옛날에 묻혀진 우리 문화를 찾는다는 차원을 넘어서 우리 자원을 개발하고 관리 보전 및 보존하는 면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동호회와 기관의 지원하에 전국적인 야생화전시회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우리 야생화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초기의 채취차원을 넘어 야생화를 육성 보급하는 단계를 거쳐 산업화 단계에 도달한 하나의 산업입니다. 우리의 산림자원인 야생화에 대한 지역적인 자료를 준비하여 지역 산업화의 연계는 물론 지역 문화와의 관계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라나는 우리 초중고생들에게 우리 식물과 우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소재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약용식물은 근래에 인간의 오랜 삶의 경험에서 분류된 약용식물을 바탕으로 현대의학이 접목되어 좋은 결과를 도출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 식물의 우수성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한반도의 역사와 함께 이땅에서 살아온 우리 식물은 여름철의 따뜻한 계절과 겨울철의 매서운 한파에 적응하여 생존한 식물로 다른 기후의 식물보다 약효가 뛰어납니다. 이는 우리 식물의 자원화를 의미하며 세계를 대상으로 상품화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근래에 우리 숲의 산림 식물은 생물산업의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경상북도는 한방자원의 산업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금봉자연휴양림의 쇠미기 지역은 도라지, 더덕, 대황, 고본, 황금, 독활과 같은 약용식물을 오래전부터 재배하여온 지역으로 지금도 이들을 키우고 있는 만큼 약용식물재배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금봉자연휴양림에서 자생하는 식물을 대상으로 약용식물을 정리하여 우리식물의 유용성과 중요성을 살피고자합니다.
야생동물은 크게 조류, 포유류, 양서·파충류로 나눕니다.

조류

여름 - 총29종 109개체의 조류가 관찰되었습니다. 조사지역별로 휴양림 후방의 산림지역에서 가장 많은 19종이 관찰되었으며, 다음으로 청석골 일대 산림지역에서 15종, 금봉지 일대에서 10종이 각각 관찰되었습니다. 개체수는 청석골 일대 산림지역에서 52개체, 휴양림 지역에서 42개체, 금봉지에서 15개체가 각각 관찰되었습니다. 관찰된 조류 중 쇠박새, 흰배지빠귀,어치,멧비둘기 등의 산림성 조류들이 주요 우점종을 차지하였습니다.

가을 - 금봉 자연휴양림 일대의 조류에 대한 가을조사 결과 총 31종 320개체의 조류가 관찰되었습니다. 조사지역별로 청석골 일대에서 가장 많은 21종이 관찰되었으며, 다음으로 휴양림 후방 산림지역에 16종, 금봉지 일대에서 6종이 각각 관찰되었습니다. 개체수는 원앙 107개체가 관찰된 금봉지에서 총 150개체로 가장 많은 개체가 관찰되었으며, 청석골 일대와 휴양림 후방 산림지역에서는 각각 88개체와 82개체로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포유류

포유류에 대한 흔적 및 청문 조사 결과 총 12종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여름조사에서 고라니의 경우 배설물 및 먹이를 먹은 흔적을 쉽게 관찰 할 수 있었으며, 너구리의 경우도 배설물을 다수 확인하였습니다.
멧돼지는 청석골 일대에서 비교적 넓은 범위의 휴식장소를 발견하였고, 청문조사를 통해 회귀종인 천연기념물 330호이자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인 수달과 환경부 지정 보호대상종인 삵의 서식을 확인하였습니다.
수달의 경우는 금봉지를 중심으로 서식하고 있으며 인근 주민들에게 가끔 관찰된다고 하며 삵은 조사지역의 인가에서 사육하는 닭을 물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가을조사에서는 여름조사시 청문을 통해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난 족제비,멧토끼,청설모를 육안 관찰 및 흔적을 통해 서식을 직접 확인하였습니다.
족제비의 경우 배설물을 관찰하였으며,멧토끼,청설모의 경우 서식 개체를 육안으로 관찰하였습니다.

양서/파충류

금봉 자연휴양림 일대의 양서·파충류에 대한 조사 결과 환경부 보호야생동물로 지정된 까치살모사를 포함해 양서류 4종과 파충류 3종을 직접 관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