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욕이란?

산림욕이란? | 휴양림소개
홈 > 휴양림소개 > 산림욕이란?

금봉에서 즐기는 특별한 산림욕. 심신이 맑아져 안정을 가져오며,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산림욕이란?

녹음이 짙은 숲에 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phytoncide)라는 향기가 있습니다.
피톤치드란 식물이 자라는 과정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발산하는 향기로 그 자체에 살균, 살충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나무가 왕성하게 자라는 초여름부터 늦가을까지 많이 발산됩니다.
사람이 피톤치드를 마시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심신이 맑아져 안정을 가져오며 건강에도 매우좋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공기 흡수가 달되는 간편한 옷차림으로 숲속을 거닐면서 맑은 공기와 함께 피톤치드를 마시고 피부에 접촉시키는 것을 산림욕이라 합니다.

산림욕 요령

허파호흡과 피부호흡을 통한 '피톤치드'와 '테르펜'의 자연스런 흡수를 위해, 통풍과 땀흡수가 잘되는 간편한 옷차림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녹색계열이나 밤색계열의 옷을 입고 편안한 마음으로 숲속 동·식물을 관찰하며 숲속 산책을 즐기거나, 독서, 명상 등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산림욕의 적정시기

테르펜은 식물의 광합성이 활발한 시기와 시간대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통상적으로 산림욕은 계절에 무관하지만, 그래도 적정한 시기를 꼽으라면 4계절 중에서는 어린잎의 향기가 물씬 풍기고, 나무가 왕성하게 자라는 봄이나, 온도와 습도가 가장 높은 한여름이 좋습니다. 하루중에는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 사이가 가장 적당하다고 볼수 있으며, 지형적으로는 바람이 적당한 산중턱이 좋습니다.

산림욕의 효능

인간 본래의 자연치유능력을 도와주는 물질들로 인해, 피로한 신경을 회복시켜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특히 스트레스해소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습니다.